반응형

Client 클래스

package application;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import java.io.OutputStream;
import java.net.Socket;

//한명의 클라이언트와 통신하게 해주는 클래스 입니다.
public class Client {
	
		//소켓이 있어야지 클라이언트와 네트워크상에서 통신할 수 있음.
		Socket socket;
		
		//생성자 생성
		public Client(Socket socket) {
			this.socket = socket;
			
			//반복적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receive()함수를 만듬.
			receive();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를 전달받는 메소드.
		public void receive() {
			//작업 생성은 Runnable 인터페이스 or Call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로 작업요청할 코드를 삽입해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Runnable의 run() 메서드는 리턴값이 없고, Callable의 call() 메서드는 리턴 값이 있습니다.
			Runnable thread = 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반복적으로 클라이언드에게 내용을 받을 수 있도록  while문 생성
						while(true) {
							//어떤 내용을 전달 받을 수 있도록 inputstream객체 사용
							InputStream in = socket.getInputStream();
							//버퍼를 사용해서 한번에 512byte까지 받을 수 있도록 설정
							byte[] buffer = new byte[512];
							//메시지의 크기
							int length = in.read(buffer);
							while(length == -1) throw new IOException();
							//서버에 접속을 한 클라이언트의 주소정보 출력, 스레드의 이름값을 출력, 
							System.out.println("[메시지 수신 성공]"
									+ socket.getRemoteSocketAddress()
									+ ":" + Thread.currentThread().getName());
							//전달받은 값을 한글도 포함 할 수 있도록 UTF-8 설정
							String message = new String(buffer, 0, length, "UTF-8");
							//전달받은 메시지를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for(Client client : Main.clients) {
								client.send(message);
							}
						}
						
					}catch(Exception e){
						try {
							System.out.println(" [메시지 수신 오류]"
							+ socket.getRemoteSocketAddress()
							+ " : " + Thread.currentThread().getName());
						}catch(Exception e2){
							e2.printStackTrace();
						}
					}
				}
				
			};
			//메인함수에 있는 스레드풀에 섭밋을 해줍니다.
			//즉 스레드풀에 만들어진 하나의 스레드를 등록
			Main.threadPool.submit(thread);
		}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메소드.
		public void send(String message) {
			Runnable thread = 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OutputStream out = socket.getOutputStream();
						byte[] buffer = message.getBytes("UTF-8");
						//버퍼에 담긴 내용을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
						out.write(buffer);
						out.flush();
					}catch(Exception e){
						try {
							System.out.println("[메시지 송수신 오류]" 
									+ socket.getRemoteSocketAddress()
									+ " :" + Thread.currentThread().getName());
								Main.clients.remove(Client.this);
								socket.close();
						}catch(Exception e2) {
							e2.printStackTrace();
						}
					}
					
				}
				
			};
			Main.threadPool.submit(thread);
		}
		
}

Main class

package application;
	
import java.net.InetSocketAddress;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Vector;
import java.util.concurrent.ExecutorService;
import java.util.concurrent.Executors;

import javafx.application.Application;
import javafx.stage.Stage;


public class Main extends Application {
	
	//스레드 풀 사용(한정된 자원으로 안정적이게 서버를 운용하기 위해서 threadPool 기법을 사용합니다.)
	public static ExecutorService threadPool;
	//접속한 클라이언트들을 관리 할수 있도록 만듬.
	public static Vector<Client> clients = new Vector<Client>();
	//서버 소켓 생성
	ServerSocket serverSocket;
	//서버를 구동시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기다리는 메소드.
	public void startServer(String IP, int port) {
		try {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
			//특정한 ip번호와 port번호로 특정한 클라이언트에게 접속을 기다리게 해줌
			serverSocket.bind(new InetSocketAddress(IP, port));
		}catch(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서버 소켓이 닫혀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if(!serverSocket.isClosed()) {
				stopServer();//서버를 종료
			}
			return;
		}
		//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때 까지 계속 기다리는 스레드.
		Runnable thread = 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계속해서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 할 수 있도록 해줌
				while(true) {
					try {
						Soc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clients.add(new Client(socket));
						System.out.println(" [클라이언트 접속] "
								+ socket.getRemoteSocketAddress()
								+ " :" + Thread.currentThread().getName());
					}catch(Exception e) {
						//   서버 소켓에 문제가 생긴거니 서버를 종료 시키고 break문을 활용해서 빠져나갑니다.
						if(!serverSocket.isClosed()) {
							stopServer();
						}
						break;
					}
				}
			}
			
		};
		//스레드 풀을 초기화
		threadPool = Executors.newCachedThreadPool();
		//클라이언트에 접속을 원하는 스레드를 넣어줍니다. 
		threadPool.submit(thread);
	}
	//서버의 작동을 중지시켜주는 메소드
	public void stopServer() {
		try {
			//현재 작업중인 모든 소켓 닫기
			Iterator<Client> iterator = clients.iterator();
			//한명 한명의 클라이언트에게 접근
			while(iterator.hasNext()) {
				Client client = iterator.next();
				client.socket.close();
				iterator.remove();
			}
			//서버 소켓 객체 닫기
			if(serverSocket != null && !serverSocket.isClosed()) {
				serverSocket.close();
				
			}
			//스레드풀 종료
			if(threadPool != null && !threadPool.isShutdown()) {
				threadPool.shutdown();
			}
		}catch(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
	
	//UI를 생성하고 , 실질적으로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는 메서드
	@Override
	public void start(Stage primaryStage) {
	}
	
	//프로그램의 메인 메서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aunch(args);
	}
}

 

다음 글에서 계속 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꽃꽂이하는개발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