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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1.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일관성 : 전체 구조나 구성 요소는 일관성 있게 설계해야 한다.

② 개인성 : 사용자의 경험이나 능력 등 개인의 특성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

③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시각적으로 노출시켜 정보 흡수와 작업 수행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④ 사용 편리성 : 정보접근이 용이하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정답 : 2

 

2.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단순하고 간결하게 구성한다.

② 콘텐츠의 연결이 일관성이 있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③ 세부 콘텐츠를 먼저 배치한 후에 중요한 콘텐츠를 배치한다.

④ 텍스트와 그래픽 요소를 적절히 조화시킨다.

정답 : 3

 

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아키텍처의 결정은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큰 관련이 있다.

② 물리적 구성을 바탕으로 정의하는 시스템의 상세 설계도이다.

③ 초기 계획 단계에서 작성되어 개발 및 유지보수 작업등에 영향을 준다.

④ 작업자들 간의 상호 이해, 타협 및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된다.

정답 : 2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논리적인 구성을 정의하는 것으로, 초기 설계 또는 개략 설계라고도 합니다.

 

4.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려면 실사용자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②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려면 인간의 사물에 대한 인식 방법, 지각 능력 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③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알아야 한다.

④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 : 4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 종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UI 표준 및 지침

1.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웹 콘텐츠를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하기 위한 지침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멀티미디어 콘텐츠에서는 자막, 수화 등을 제공해야 한다.

② 차트와 같이 복잡한 콘텐츠는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③ 콘텐츠에 포함된 소리는 자동으로 재생되어야 한다.

④ 모든 콘텐츠는 시각적으로 구분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정답 : 3 콘텐츠에 포함된 소리는 사용자가 요구할 경우에만 재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침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광과민성 증후가 발생하지 않아도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④ 주변 맥락을 통해 용도나 목적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링크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 : 3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는 광과민성 증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공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정보 구조가 완성되면 이들 정보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고, 위계적인 구조 외에도 사이트 맵, 검색 창, 링크 등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① 사용자 인터페이스

② 내비게이션

③ 시나리오

④ 프로토타입

정답 : 2 운전할 때 목적지까지 길을 안내하듯이 웹 사이트에서도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내비게이션입니다.

 

4. 다음 중 내비게이션에서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내비게이션은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② 사용자들의 다양한 설치 환경을 고려해서 만들어야 한다.

③ 전체 내용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메뉴는 될 수 있으면 많이 만들어야 한다.

④ 각 페이지를 연결하는 링크가 끊어진 곳이 없어야 한다.

정답 : 3

 

5.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쉽게 이동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내비게이션 구조의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이미지 맵 : 웹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트리 구조 형태로 만든 것으로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한다.

② 사이트 메뉴바 : 웹사이트의 좌측이나 우측에 메뉴, 링크 등을 모아둔 것을 말한다.

③ 디렉터리 : 주체나 항목을 카테고리 별로 계층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④ 내비게이션 바 : 메뉴를 한 곳에 모아놓은 그래픽이나 문자열 모음을 말한다.

정답 1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트리 구조 형태로 만드는 것은 사이트 맵입니다.

 

6. 다음 중 전자정부 웹 표준의 준수 지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웹 페이지의 모든 문서는 적절한 인코딩 방식을 지정해야 한다.

② 웹 서비스에 사용된 스크립트는 비표준 문법의 확장도 고려해야 한다.

③ 모든 웹 문서는 반드시 문서 타입을 명시해야 한다.

④ 콘텐츠의 구조를 파악하여 구조적인 페이지를 작성한다.

정답 : 2 비표준 스크립트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스크립트의 비표준 문법을 확장하는 것은 배제되어야 합니다.

 

UI 설계 도구

1. 다음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툴이 아닌 것은?

① 파워포인트

② 파워 목업

③ 드림위버

④ 액슈어(Axure)

정답 : 3

드림위버는 웹페이지 개발에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2. UI를 설계할 때 화면 단위로 전개될 가상 경로를 예상하여 기획하는 것으로, 화면 설계도이며 구체적인 작업 지침서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유스케이스

② 레이아웃

③ 내비게이션

④ 스토리보드

정답 : 4

구체적인 작업 지침서는 무엇일까요?

 

3. 유스케이스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기록하기 위한 도구이다.

② 와이어프레임에 인터랙션을 적용한 모형이다.

③ 유스케이스는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작성된다.

④ 완성된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작성한다.

정답 : 2

와이어프레임에 인터랙션을 적용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은 프로토타입입니다.

 

4. 다음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설계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화면 설계 도구에는 파워포인트,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목업 등이 있다.

②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은 기획 단계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이나 구성 요소 등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이다.

③ 목업(Mockup)은 와이어프레임의 내용에 디스크립션을 추가한 문서이다.

④ 프로토타입(Prototype)은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만든 일종의 샘플이다.

정답 : 3

와이어프레임에 디스크립션을 추가한 것은 스토리보드입니다. 목업은 와이어프레임에 비해 실제 화면과 좀 더 유사하지만 디스크립션을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UI 요구사항 확인

1.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려고 한다. 인터뷰 진행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될 수 있으면 많은 사람을 인터뷰하기 위해 그룹별 인터뷰를 진행해야 한다.

② 인터뷰를 통해 사업적,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③ 인터뷰는 될 수 있으면 한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인터뷰는 사용자 리서치를 하기 전에 먼저 진행해야 한다.

정답 : 1

인터뷰는 개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2. 사용자들의 UI 요구사항을 작성하려고 한다. 다음 중 틀린 것은?

① 요구사항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서만 수집해야 한다.

② 요구사항 작성 관점은 반드시 실사용자 중심이어야 한다.

③ 요구사항은 여러 사람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④ 정황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이를 토대로 요구사항을 작성한다.

정답 : 1

UI 요구사항은 인터뷰 외에 리서치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해야 합니다.

 

3. 다음 중 정황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정황 시나리오는 육하원칙에 따라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② 정황 시나리오는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시나리오 초안이다.

③ 정황 시나리오는 개발할 프로그램 관점에서 기능 위주로 작성해야 한다.

④ 정황 시나리오를 작성한 이후에는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게 검토를 의뢰하는 것이 좋다.

정답 : 3

정황시나리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기능 위주로 작성해야 한다.

 

품질 요구사항

1. ISO/IEC 9126에서 정의하고 있는 6가지의 품질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기능성 ② 신뢰성 ③ 재사용성 ④ 유지 보수성

ISO/IEC 9126의 품질 특성 6가지는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 보수성, 이식성

 

2. 소프트웨어 품질 체계인 ISO/IEC 9126의 품질 특성 중 신뢰성에 속하지 않는 특성은?

① 성숙성 ② 결함 허용성 ③ 회복성 ④ 정확성

정답 : 4 정확성은 ISO 9126의 품질 특성 중 기능성에 속합니다.

 

3.ISO 9126에서 정의한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야 할 품질의 특성 중 정화가고 일관된 결과를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는?

① 효율성 ② 사용 용이성 ③ 신뢰성 ④ 이식성

정답 : 3

 

4. ISO/IEC 9126의 품질 특성 중 시스템 운영 환경의 변화나 사용자의 새로운 요구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특성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재사용성 ② 사용성 ③ 유지보수성 ④ 신뢰성

정답 : 3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만드는 모델이다.

- 가장 단순한 형태로는 종이에 화면 순서를 기술하여 사용자에게 무엇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① 관찰 ② 유스케이스 ③ 브레인스토밍 ④ 프로토타입

정답 : 4

 

2. UI 프로토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만든 모형으로 테스트가 가능하다.

②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면 중요한 기능이 생략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체를 대상으로 프로토타입을 작성해야 한다.

③ 프로토타입을 통해 UI의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개발 전에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④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정답 : 2

 

3.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UI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려고 한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프로토타이핑은 프로젝트의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된 이후 진행하여야 한다.

② 프로토타입을 통해 발생하는 이슈는 모두 취합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③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구간을 찾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④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면서 표준 가이드를 확정한다.

정답 1 일반적으로 아키텍처가 확정된 이후 프로젝트의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되기 이전에 진행해야 합니다.

 

UI 설계서 작성

1.UI 설명서는 초안을 작성한 후 내용을 수정할 때마다 개정 이력을 정리해야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UI 설계서가 수정될 때마다 어떤 부분이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명시해야 한다.

② 처음 작성 시에는 ‘초안 작성’으로 기입하고 버전을 1.0으로 설정한다.

③ 버전은 설계서를 수정 또는 보완할 때마다 1씩 더한다.

④ 개정 이력은 UI설계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정답 : 3

 

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을 말한다.

- 일반적으로 데이터 형태로 되어 있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며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계층형으로 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① 스토리보드

② 사이트 맵

③ 레이아웃

④ 내비게이션

정답 : 2

 

유용성 평가

1. UI를 설계하다가 보면 개발자가 설계한 UI가 사용자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실행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개발자는 사용자의 목적을 명확히 파악한 후 불필요한 기능이나 중복되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한다.

② 개발자는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행위 순서를 세분화시킨 뒤 순서대로 제시해야 한다.

③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는 최소화시켜야 하고, 혼동되지 않게 한 가지의 방법만을 제공해야 한다.

④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순서는 사용자의 기존 경험에 비추어 가능한 한 친숙하게 설계한다.

정답 : 3

 

2. 다음 중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과 UI의 실행 결과가 최대한 비슷하게 UI를 설계하려고 할 때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면 최대한 빨리 반응하도록 설계한다.

② 특정 작업으로 인한 현재 시스템의 변화는 다른 작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간접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③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 정보를 가능한 한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해야 한다.

④ 사용자의 의도가 시스템을 통해 충족되었는지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정답 : 2

 

UI 상세 설계

1. 다음 중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의 시나리오 문서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방식

② 대표 화면 간 인터랙션 흐름

③ GUI

④ 기능구조

정답: 3 UI시나리오 문서가 완성되면 이것을 토대로 GUI를 설계합니다.

 

2. 완성된 UI 시나리오 문서를 가지고 다음 작업을 진행하는 담당자가 아닌 것은?

① 인터랙션 디자이너

② 개발자

③ 품질 관리자

④ GUI 디자이너

정답 : 1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UI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입니다.

 

3. 다음 중 형판, 형틀이라는 뜻으로 화면의 기본적인 레이아웃 형태를 의미하는 것은?

① 텍스트

② 인터페이스

③ 프레임

④ 템플릿

정답 : 4 기본적인 레이아웃 형태 하면 템플릿!

 

4. 다음 중 UI 시나리오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해당 시스템의 기능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다.

②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여백이나 빈 페이지, 하이라이팅을 일관성 있게 지정한다.

③ 시나리오의 수정 또는 개선이 쉬워야 한다.

④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 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 1 UI 시나리오 문서는 해당 시스템의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HCI / UX/ 감성공학

1. 감성공학을 디자인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봤을 경우 해당하는 기능은?

① 물리적 기능

② 생리적 기능

③ 심리적 기능

④ 사회적 기능

정답 : 3

 

2. 다음 설명에 가장 근접한 것은 무엇인가?

사람과 컴퓨터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것으로,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① UX ② UI ③ HCI ④ IA

정답: 3

HCI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UX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예상문제은행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고려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가시성 ② 다양성 ③ 단순성 ④ 일관성

정답 : 2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다양성이 아닌 표준화를 고려해야 한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때의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①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성을 제공한다.

②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유효성을 제공한다.

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④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사용자가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제공한다.

정답: 4 사용자가 조작 방법 등을 쉽게 습득하게 하려면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다음 중 내비게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웹 콘텐츠를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후 이들을 연결시켜 방문자로 하여금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체계를 말한다.

② 아이콘이나 그래픽 등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어디서라도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③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 위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④ 사이트의 이동 경로나 방법, 이동을 돕는 구조와 인터페이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답 : 3 내비게이션은 시스템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4. 다음 중 웹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①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비선형 구조로 작성되어야 한다.

② 사용자가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적인 순서를 제공해야 한다.

③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은 실행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사용자의 실수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정답 : 1 모든 콘텐츠는 비선형이 아니라 선형 구조로 작성되어야 한다.

 

5. 다음 중 정부기관의 홈페이지 구축 시 반영해야 할 지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크립트 비사용자를 위한 대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② 호환성이 보장되지 않는 플러그인의 사용은 지양한다.

③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미디어는 특정 운영체제에 종속적인 포맷을 사용해야 한다.

④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 3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미디어는 운영체제의 종류에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 운영체제에 종속적인 포맷은 최소화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6. 다음 중 웹사이트의 내비게이션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디렉터리

② 메뉴

③ 탬플릿

④ 사이트 맵

정답 : 3

 

7. 다음은 중 화면 단위로 삽입될 구성 요소나 콘텐츠, 기능 들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놓은 문서는 무엇인가?

① 레이아웃

② 내비게이션

③ 스토리보드

④ 동영상

정답 : 3

 

8. 다음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목업은 실제 화면과 유사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②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정보의 시각적인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면 프로토타입을 통해 인터페이스의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③ 프로토타입에는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디지털 프로토타입이 있다.

④ 와이어프레임은 기획 초기 단계에 사용된다.

정답 : 1 목업은 실제 화면과 유사하지만 실제로는 구현되지 않은 정적인 형태의 도형이다.

 

9.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도와주는게 연계 작업이다. 다음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툴이 아닌 것은?

① 스케치

② 프로토나우

③ 아파치

④ 발사믹 목업

정답: 3 아파치는 UI 설계 도구가 아니라 서버 프로그램이다.

 

10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인터뷰 진행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인터뷰는 실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야 한다.

②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나 불편사항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 리서치를 먼저 수행한 후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한다.

③ 가능한 많은 사람을 인터뷰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되, 다수의 의견으로 인해 개인의 중요한 의견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④ 인터뷰를 진행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해야 한다.

정답 : 2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한 후 파악된 요구사항을 토대로 사용자 리서치를 계획하고 진행해야 한다.

 

11.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컴퓨터의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② 오류 발생 시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③ 초보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CLI 방식으로 설계한다.

④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한다.

정답 : 3 초보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려면 GUI방식으로 설계해야 한다.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12. ISO/IEC 9126은 국제적으로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측정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다음 중 ISO/IEC 9126에서 정의한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유지 보수성

② 사용성

③ 기능성

④ 가시성

정답: 4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13. 다음의 사용자 인터뷰는 ISO/IEC 9126의 품질 특성 중 어떤 특성에 가장 적합한가?

컴퓨터가 다운되면 20초 내에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해주시고, 제가 자리를 비울 경우 다른 사람이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해주세요.

① 효율성, 신뢰성

② 기능성, 신뢰성

③ 기능성, 유지보수성

④ 사용성, 이식성

정답: 2

기능성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

신뢰성 :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14. ISO/IEC 9126에 규정된 품질의 주 특성과 부 특성 간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Maintainability - Testability

② Usability - Stability

③ Functionality - Accuracy

④ Reliability - Fault Tolerance

정답 : 2 안전성은 유지보수성에 해당한다.

 

15. UI 프로토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실제 구현된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②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면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쉽다.

③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때까지 계속하여 개선하고 보완해야 한다.

④ 프로토타입은 될 수 있으면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

정답: 4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16. 사용자를 이해시키기 위해 UI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려고 한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개발 툴, 테스트 툴, 빌드 및 배포 툴, 형상 관리 등 프로토타입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②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구간을 찾고 그 해결방법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응하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③ 프로토타입으로 검증할 범위는 많은 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가급적 넓게 잡는 것이 좋다.

④ 프로토타입을 시연할 때는 프로토타입의 개발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정답: 3 프로토타입으로 검증할 범위를 너무 넓게 잡거나 기간을 길게 잡으면 원하는 목표가 너무 커져 오히려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검증 범위는 작은 범위와 적은 인원으로 최소한의 기간 내에 검증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이 좋다.

 

17. 다음 중 UI 설계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UI 설계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한 문서이다.

② UI 설계서는 상세 설계이후에 작성한다.

③ UI 설계서는 개정 이력,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구조, 사이트 맵, 프로세스 정의서, 화면 설계 등으로 구성된다.

④ 사이트 맵을 통해 웹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정답 : 2 UI설계서는 상세 설계 이전에 작성한다.

 

출처 :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문제중 일부입니다...

자세한 설명이나 더 많은 문제들이 보고 싶으면 책구입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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