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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모형 중 폭포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 폭포수 모형의 적용사례가 많다.

2. 단계별 정의가 분명하다. 

3. 단계별 산출물이 명확하다. 

4.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하다. 

 

- 나선형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고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2. 대규모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하다.

3. 위험성 평가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이를 발견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제품을 만들어 최정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 다음 중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이 아닌 것은? 4

1. XP

2. ASD

3. 스크럼

4. SM (spiral model 나선형 모델)

 

- 애자일 선언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 계획에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대앙하는 거셍 더 가치를 둔다.

2. 방대한 문서보다 제대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더 가치를 둔다.

3. 프로세서와 도구보다 개인과 그들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4. 고객과의 협력보다는 계약 협상에 더 가치를 둔다. 

스크럼 관련 예상 문제

-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세스 모델은 무엇인가?

1. 팀원들이 스스로 팀을 구성하며, 개발 작업의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2.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한 제품기능 목록을 작성한다.3. 개발 주기를 의미하는 스프린트는 2~4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한다.4.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스프린트 동안 발생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1.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2. 크리스털

3. 칸반

4. 스크럼

 

-스크럼의 팀 구성 요소 중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1. 스크럼 마스터(SM)

2. 제품 책임자(PO)

3. 고객(Customer)

4. 개발팀(DT)

 

- 다음의 스크럼 개발 과정을 진행 순서에 맞게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4

ㄱ. 스프린트ㄴ. 스프린트 회고ㄷ. 일일 스크럼 회의ㄹ. 스프린트 검토회의ㅁ. 스프린트 계획 회의

1. ㅁ - ㄷ - ㄱ - ㄴ - ㄹ

2. ㅁ - ㄱ - ㄷ - ㄹ - ㄴ

3. ㅁ - ㄷ - ㄱ - ㄹ - ㄴ

4. ㅁ - ㄹ - ㄱ - ㄴ - ㄷ

 

1.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인 자원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으로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UML 다이어그램은?

① 컴포넌트(Component) 다이어그램

② 통신(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③ 배치(Deployment) 다이어그램

④ 상태(State) 다이어그램

정답: 3

배치 다이어그램: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한다.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로 표현한다,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이다.

오답 :

1.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2. 통신(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한다.

4. 상태 다이어그램: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표현한다.

2. UML(Unified Modelling Language)의 구성 요소 중 사물(Thing)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구조(Structural) 사물

② 분석(Analysis) 사물

③ 행동(Behavioral) 사물

④ 주해(Annotation) 사물

정답 : 2

UML의 사물(Thing)에는 보기에 제시된 3가지와 그룹사물이 있습니다.

3. 다음 중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기 위한 UML 다이어 그램이 아닌 것은?

① 시퀀스 다이어그램

② 상태 다이어그램

③ 활동 다이어그램

④ 배치 다이어그램

정답 : 4 (시퀀스, 상태, 활동 다이어그램은 행위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상호작용 개요, 타이밍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구조, 패키지 다이어그램.

4. 다음 중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① 사용사례 다이어그램

② 순차 다이어그램

③ 클래스 다이어그램

④ 변화 다이어그램

정답: 4

5. UML 다이어그램 중 구현 단계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②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③ 활동 다이어그램

④ 클래스 다이어그램

정답 : 2

구현 단계에서 사용하는 다이어그램 2종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델 중 아래 보기가 설명하는 모형은?

a.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계획 수립과 위험 분석, 구축, 고객 평가의 과정을 거쳐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b. 가장 큰 장점인 위험 분석 단계에서 기술과 관리의 위험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감으로써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다.

c.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점증적 생명 주기 모델이다.

d. 비용이 많이 들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나 큰 시스템을 구축할 때 유리하다.

① 프로토타입 모델

② 폭포수 모델

③ 나선형 모델

④ RAD 모델

정답 : 3

프로토타입 모델: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아갛기 위해 실제 개발도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폭포수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도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며 이전 단계로 넘어갈 수 없는 방식

RAD 모델 :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매우 QK르게 선형 순차적 모델을 적용시킴으로써 빠른 개발 주기를 가지는 점진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

2.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폭포수 모형

② 프로토타입 모형

③ 나선형 모형

④ 3세대 기법

정답 : 4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4세대 기법(4GT), 애자일 모형

3.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모형은?

① 폭포수 모형

② 프로토타입 모형

③ 나선형 모형

④ 3세대 기법

정답: 1

나선형 모형: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타입 모형의 장점을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4세대 기법(4GT): 사용자와 개발자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4세대 언어를 이용하여 개발자가 조사한 요구사항 명세서로부터 원시 코드를 자동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모형

4. 다음 중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이 가장 적절하게 선택된 경우는?

①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이 불분명하여 프로토타입 모형을 선택하였다.

② 개발 중에도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폭포수 모형을 선택하였다.

③ 위험 분석을 통해 점증적으로 시스템 개발할 수 있도록 폭포수 모형을 선택하였다.

④ 응용 분야가 단순하고 설치 시점에 제품 설명서가 요구됨에 따라 나선형 모형을 선택하였다.

정답 : 1

2: 프로토타입 모형, 3: 나선형 모형 4: 폭포수 모형

5. 프로토타입 모델 개발 방법이 가장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경우는?

① 테스트 작업이 중요하지 않을 경우

② 고객에 빠른 시간 내에 개발의 완료를 요구할 경우

③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이 불명확한 경우

④ 고객이 개발 과정에는 참여하지 않고자 하는 경우

정답 : 3

6. 고전적 생명 주기 모델에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과 위험분석 기능을 추가한 패러다임은?

① Waterfall Model

② Sprial Model

③ Jackson Model

④ 4GT

정답 : 2

오답 : 4GT: 사용자와 개발자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4세대 언어를 사용하는 모델

7.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중 Spiral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규모 시스템에 적합하다

② 초기에 위험 요소를 발견하지 못할 경우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

③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④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앞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이다.

정답 : 4 폭포수 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8.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중 프로토타입 모형의 가장 큰 장점은?

① 개발 비용의 절감

② 4세대 언어의 적용

③ 개발단계의 명확성

④ 요구사항의 정확한 파악

정답 : 4

 

9.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중 나선형 모델의 활동 과정이 아닌 것은?

① 계획 및 정의

② 위험 분석

③ 개발

④ 유지보수

정답 :4 나선형 모델의 활동 과정은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공학적 개발 -> 고객 평가 순이다.

 

10.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점진적 모형으로 보헴이 제안한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델은?

① 4GT

② Spiral

③ Waterfall

④ Prototype

 

정답 :

 

11. 소프트웨어 공학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인 선형 순차 모형의 순서가 옳은 것은?

① 구현 -> 분석 -> 설계 -> 테스트 -> 유지보수

② 유지보수 -> 테스트 -> 분석 -> 설계 -> 구현

③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④ 테스트 -> 설계 -> 유지보수 -> 구현 -> 분석

정답 : 3 (폭포수 모형)

 

12. 폭포수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각 단계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② 앞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다음 단계에서 발견했을 때 오류 수정이 용이하다.

③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 수행되거나 이 전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가 없다.

④ 개발 과정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요구나 경험을 설계에 반영하기 힘들다.

정답 : 2

 

13. 다음 특징에 맞는 개발 접근 방식은?

a.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

b. 개발 막바지에도 요구사항 변경을 환영한다.

c.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눈다.

d. 동기가 부여된 개발자로 팀을 구성하고, 신뢰하고, 개발환경을 제공하고 지원한다.

① 컴포넌트 기반 개발

② 정보 공학 개발

③ Agile Programming

④ 객체 지향 개발

정답 : 3

지문에 제시된 내용은 애자일 기법이다.

객체 지향 개발이란 현실 세계의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기계적인 부품들을 조립하여 제품을 만들 듯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에도 객체들을 조립해서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기법이다.

 

14. 폭포수 모형과 애자일을 비교했을 때 애자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새로운 요구사항의 반영이 쉽다.

② 개발에 있어 계획보다는 고객을 중심으로 한다.

③ 개발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모든 기능을 테스트한다.

④ 지속적으로 고객과 의사소통을 수행한다.

정답 : 3

애자일은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 개발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모든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은 폭포수 모형의 특징이다.

 

15. 다음 중 스크럼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제품 백로그를 사용한다.

② 소멸 차트를 통해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스프린트 검토 회의에서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이 정리되면 스크럼 마스터는 이를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한다.

④ 스프린트 동안 진행될 작업들을 개발자별로 할당할 때는 개발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작업을 스스로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정답: 3

스프린트 검토 회의에서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이 정리되면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는 이를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한다.

 

16. 다음에 제시된 XP(eXtreme Programming)의 개발 프로세스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a. 주기

b. 승인 검사

c. 릴리즈 계획 수립

d. 소규모 릴리즈

① a - b - c - d

② b - c - d - a

③ c - b - a - d

④ c - a - b - d

정답 : 4

 

17. 다음 중 오픈 소스 사용에 따른 고려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라이선스의 종류

② 사용자 수

③ 기술의 지속 가능성

④ 라이선스의 비용

4 오픈 소스란 누구나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 코드를 공개한 것이다.

 

18. 사용자 요구사항 추출 방법 중 시스템 수행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종이에 화면 순서를 기술하여 고객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과 관련된 것은?

① 인터뷰

② 설문

③ 브레인스토밍

④ 프로토타이핑

정답:4

 

19. 요구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이나 개발자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은 요구사항에서 생략하여도 무방하다.

② 요구사항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기반이 된다.

③ 요구사항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④ 요구사항은 크게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된다.

정답 : 1

요구사항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검증 테스트를 위한 기반이 되므로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빠짐없이 완전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20. 다음은 서점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대한 내용이다. 비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은?

① 사용자는 로그인 또는 비로그인을 통해 책을 구매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사용자가 책을 현금으로 구매하였을 경우 현금 영수증 처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동시에 100명 이상이 주문을 요청해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사용자가 마이페이지에 저장해 놓은 도서 목록은 일정 기간 동안 그대로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 : 3

3번은 시스템의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으로 비기능 요구사항에 해당된다.

 

21. 요구사항 협상은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 이를 적절히 해결하는 과정이다. 다음 중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어 적절한 기준점을 찾아 합의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두 명의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

② 요구사항이 서로 우선순위가 다른 경우

③ 요구사항과 자원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

④ 기능 요구사항과 비기능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

정답 : 2

이미 우선순위가 부여된 요구사항은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출처 :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문제 중.. 자세한 설명이나 더 많은 문제들이 보고 싶으면 책구입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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